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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농촌의‘맛 과 쉼’찾는 관광객 지속 증가
작 성 자 농업기술센터 등 록 일 2020-02-03 조   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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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의‘맛  쉼’찾는 관광객 지속 증가
- 농촌진흥청, 2018 국민 농촌관광 실태조사 결과발표 -
 
□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수요자가 원하는 농촌관광 서비스를 제공하고, 만족도를 높일 방안 마련을 위해 실시한 2018 국민 농촌관광 실태조사’ 결과를 29일 발표했다.
 ○ 이 실태조사는 2019829일부터 925일까지 전국 17개 광역시도에 거주하는 만 15세 이상 10,264명을 대상으로 했으며, 온라인조사를 했다.
 ○ 농촌진흥청은 2003년부터 23년 주기로 실시해 온 실태조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이번부터는 대상 연령을 낮추고, 대상지역과 표본수를 늘리는 등 조사방법을 개선했다.    * 참고자료 참조
 (농촌관광의 빈도와 동기) 농촌관광을 경험한 사람은 우리 국민 10명 중 4명인 41.1%로 나타났다. 15세 이상 국민으로 추정한 횟수의 총량은 6,992만 회이고, 1인당 평균은 1.6회였다.
    * 2018 국내관광 해외여행 경험률(문체부) : 국내관광 84.0%, 해외여행 22.4
     * 2018 국민 1인당 국내관광 여행 횟수(문체부) : 5.26
 농촌관광 동기로는 ‘일상 탈출과 휴식(47.1%)이 가장 많았고 ‘즐길 거리와 즐거움을 찾아서(17.8%), ‘새로운 경험(10.8%)’ 순이었다.
 
 ○ 농촌관광을 할 때 주로 ‘가족·친지(68.4%)’와 동행했으며, 평균 4.0명이 동반했다. 주된 활동은 ‘지역 음식과 맛집 체험(46.9%)’이 가장 많았다. 다음은 ‘휴식·휴양(45.7%)과 ’농촌둘레길 걷기(17.8%)’가 차지했다.
    ○ 농촌관광을 즐기는 계절은 ‘여름(35.5%), ‘봄(31.5%), ‘가을(28.9%)’ 순이며, 겨울은 4.1%에 그쳤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f042efa.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58pixel, 세로 381pixel
 
(숙박 여부와 선택) 농촌관광객의 절반 이상인 50.7%1박 이상 숙박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 숙박시설을 선택하는 기준은 ‘시설 편의성(23.4%), ‘가격(15.7%), ‘접근성(14.6%)’ 등이라고 응답했다.  
 ○ 농촌민박 경험자(19.9%)의 경우 ‘객실 주변의 경관(69.3)’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만족도가 가장 낮은 항목은 ‘가격수준(59.0)’이었다.
(1인당 지출비용과 지출 순위) 농촌관광에 드는 1인당 지출 비용은 평균 136천 원이었다.  가운데 식비 비중이 31.3%(43천 원)로 가장 높고, 교통비 22.0%(3만 원), 숙박18.2%(24천 원), 농·특산물 구입비 14.4%(19천 원)가 뒤를 이었다.
   * 2018 국민 국내관광 1인당 1 평균 지출액(문체부) : 150천원
     - 음식점비 39.2%, 교통비 26.7, 숙박비 11.0, 쇼핑비 9.4, 여행활동비 6.4  
   * 2018 국민 해외여행 1인당 1 평균 지출액(문체부) : 1,195천원
     - 여행사 상품 구입비 48.1%, 교통비 14.4, 쇼핑비 11.2, 음식점비 11.1, 숙박비 8.4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f04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84pixel, 세로 458pixel
 
 
(농촌관광의 만족도 및 개선점) 농촌관광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는 69.5점으로 조사됐다. 요인별로는 ‘마을자원의 매력(65.3) 가장 높고, ‘관광콘텐츠와 프로그램(59.4)가장 낮았다.
    * 2018 국내관광 해외여행의 전반적 만족도(문체부) : 국내관광 78.4, 해외여행 79.7
 ○ 최우선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것은 ‘가격 적절성’, ‘즐길 거리’로 분석됐다. 이는 중요도를 높게 인식하나 만족도가 낮은 항목이다.
 ○ 한편, 농촌관광 비경험자가 농촌관광을 하지 않은 이유로는 ‘농촌관광에 대한 정보 부족과 낮은 관심(43.6%), ‘바쁜 일상으로 여유가 없어서(31.7%)등으로 조사됐다.
 
□ 농촌진흥청 농업환경부 이천일 부장은 “농촌관광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라며,
 ○ “다만, 앞으로 개선되어야 할 사항으로 가격대비 만족도를 높이는 노력과 지역별로 차별화된 즐길거리 마련, 음식과 휴양을 연계한 체류형 농촌관광의 확대 등이 있다.”라고 분석했다.
 ○ 아울러 지방자치단체 등에서는 농촌의 매력을 알릴 수 있는 다양한 홍보채널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참고자료】 2018 국민 농촌관광 실태조사 개요 및 개선사항
보도자료 관련 문의나 취재는
농촌진흥청 농촌환경자원과 김경희 농업연구사(063-238-2630)에게
연락 바랍니다.
 
<참고자료>
2018 국민 농촌관광 실태조사 개요 개선사항
 
 
 
 
 
 
조사목적
  농촌관광 수요자의 실태와 만족도에 대한 조사를 통해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한 연구 및 정책수립의 기초자료 확보
 
 
 
 
 
표본 조사방법
구                            
내                                        
조사
표본
모집단
○ 만 15세 이상 전 국민
표본추출틀
○ 주민등록인구현황통계(통계청 20196월 기준)
표본규모
10,000(응답 10,264)  *농촌관광 경험자 4,223(41.1%)
조사방법
○ 조사기간 : 2019829일∼925
○ 조사내용 : 2부문(실태, 만족도) 35항목
○ 조사방법 : 온라인조사
 
 
 
 
 
2018 조사 주요 개선사항 ※조사설계의 변경으로 연도별 추이는 단순참고용임
  구                                      
당초(20032016   실태)
변경(2018   실태)
명    
도시민 농촌관광 실태조사
국민 농촌관광 실태조사
조사대상
18 이상 도시민
15 이상 국민
조사지역
서울 및 6대 광역시
전국 17개 광역시·도
조사표본
2,0003,000
10,000
조사방법
전화조사
온라인조사
 
농촌관광 개념 : 농촌 지역에서 주민들과의 교류를 바탕으로 한 체험활동 및 농촌의 자연과 환경, 역사와 문화, 농업이나 생활 등을 경험할 수 있는 관광형태를 말함
  ) 농촌체험활동(농촌체험휴양마을, 교육‧체험농장, 농어촌형 승마시설, 관광농원),
      농촌숙박(농촌민박, 고택숙박), 농촌 둘레길 걷기, 농촌 지역에서 캠핑
      농촌 맛집 방문(농가맛집, 농가레스토랑, 향토음식점, 농가카페), 농촌에서 농‧특산물 직거래 등의 활
 
<묻고 답하기>
Q1
 2018 국민 농촌관광 실태조사의 목적, 기존 조사와 달라진 점은?
조사의 목적은 농촌관광 수요자의 실태와 만족도에 대한 조사를 통해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한 연구 및 정책수립의 기초자료 확보
○ 주요 개선사항은 기존 ‘도시민 농촌관광 실태조사(20032016)’는 18세 이상 서울과 6대 광역시 도시민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나, 이번 ‘국민 농촌관광 실태조사(2018)’는 만 15세 이상의 전국 17개 광역지자체 단위 전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음
 
Q2
 2018 국민 농촌관광 실태조사의 표본 설계와 조사방법은?
2019년 주민등록인구현황통계(통계청 기준)를 기반으로 조사 표본전국 만 15세 이상 국민 10,000으로 설계함. 1차로 17개 시도 기준으로 제곱근비례할당배분 후, 2차로 각 17개 시도 내 시·군·, 연령, 성별로 비례할당배분하여 표본을 설계한 후 본 조사를 실시함
조사방법은 온라인 조사를 통해 실시했으며, 최종 유효한 응답표본은 10,264
 
Q3
 2 (2016) 결과와 가장 차이 원인은?
과거 조사와 조사설계 및 방법은 변경되었으나, 단순비교해 보아도 과거에 비해 농촌관광 경험률이 크게 증가한 것은 긍정적인 변화임
   * 농촌관광 경험률 : (03) 8.10% (09) 10.50 (14) 14.76 (16) 24.44 (18) 41.14 
 
국민 여행 행태 다변화가 농촌관광 경험률에 영향을 미쳤으며, 조사방법과 농촌관광 경험유형에 대해 구체성 있게 변화된 질문방식도 영향을 미친 주요한 요인으로 볼 수 있음
 
Q4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농촌관광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볼 때 농촌관광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다만, 농촌관광의 주요 문제점은 관광객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격’과 ‘즐길거리’의 만족도가 낮다는 것임
○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① 가격의 적절성, , 가격대비 만족도를 높이려는 노력, ② 지역별로 차별화된 즐길거리의 마련, 음식과 휴양을 연계한 체류형 농촌관광의 확대 등의 노력이 필요함
 
Q5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한 방향은?
농촌관광 동기‘일상 탈출과 휴식’, ‘즐길 거리, 즐거움을 찾아서’ 등이며, 주된 활동이 ‘지역 음식과 맛집 체험’, ‘휴식·휴양’ 등으로 농촌에서의 쉼과 즐길거리에 대한 요구가 높음을 알 수 있음
  - 쉼과 재미를 위해 농촌을 찾는 국민이 늘고 있어 농촌마을에서는 농촌의 치유자원을 활용해 체류형 농촌관광을 확대하고, 농촌의 매력을 알릴 수 있는 홍보채널 다양화가 필요함
   * 농촌관광 동기
    - (18) 일상탈출과 휴식 47.1%, 즐길거리, 즐거움을 찾아서 17.8, 새로운 경험 10.8
 
Q6
 조사결과의 제공 방법은?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 및 농사로 농업기술포털(m.nongsaro.go.kr)에서 20202월부터 2018 국민 농촌관광 실태조사’ 책자 다운로드할 수 있음
 
18 농촌관광 실태조사 주요 결과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49c011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96pixel, 세로 895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49c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92pixel, 세로 89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49c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89pixel, 세로 893pix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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